궁금한 건 못 참아

수능, 그리고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본문

인공지능

수능, 그리고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wadiz 2024. 11. 14. 15:13

1.서론 

 

2024년 11월 14일 오늘 현재, 대한민국의 수험생들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을 치르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를 위해 수년간 달려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현 시점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모든 것을 걸고 가장 치열하게 경쟁하는 것이 바로 이 수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로또나 최근 있었던 일명 로또 아파트 분양과 같이 실력 경쟁이라기 보다는 운에 맡기는 것들을 제외하곤 말입니다.

 

어찌보면 사회로 나가기 전 가장 첫 관문이랄 수 있는 이 시험은 사실 이후의 인생이 어떻게 될 것이라는 암시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들 그걸 알고 순응하고 있죠. 사실 수능은 대학과정을 따라갈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에 대한 자격 평가가 주가 되어야 하는 게 정상 아닌가요? 그런데 그 결과가 학생들 개개인의 서열을 매기는 도구가 되니 애초의 취지는 찾을 수 없게 된 셈입니다. 하지만, 수년간의 노력의 결과를 한 순간의 시험으로 평가받는다는 측면에서 이게 과연 제대로 된 평가가 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늘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게다가 그만큼 중요한 것이라면 적어도 리그전처럼 여러 차례 기회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한번이라도 진다면 바로 탈락하는 토너먼트나 오징어 게임 같은 그런 방식으로 진행되니 그것도 안타깝습니다. 

 

2.인공지능 시대의 도래와 교육의 변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인공지능(AI)이 우리의 삶에 깊숙이 자리 잡으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죠. 특히 학교 교육은 이러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할 영역 중 하나일텐데요. 기존의 주입식 교육과 암기 위주의 평가 방식은 더 이상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해지는 시대에 우리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AI는 이미 우리의 일상과 산업 전반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도 AI를 활용한 맞춤형 학습, 학습 분석, 가상 교사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3.학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

 

현재의 교육 체계는 여전히 수능과 같은 일회성 시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 시험들은 학생들의 지식을 평가하는 데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와 같은 핵심 역량을 측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평가 방식은 학습의 과정을 무시하고 결과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학생들이 진정한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기 어렵게 만듭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학교 교육은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3.1.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강화

AI가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반면, 창의적 문제 해결과 비판적 사고는 인간의 고유한 영역입니다. 따라서 교육 과정에서 이러한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확대

학생들이 AI와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3.3. 맞춤형 학습 환경 조성

AI를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과 속도에 맞춘 맞춤형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3.4. 교사의 역할 재정립

AI 시대에 교사는 지식 전달자가 아닌 학습 촉진자, 멘토, 코치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사들의 역량 강화와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이 필요합니다.

3.5. 대안평가의 도입

대안 평가의 도입이 해결책으로 제시됩니다. 대안 평가는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하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펼치는지에 집중합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 포트폴리오, 협력 과제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문제 해결 경험을 제공하고, 그 과정에서 배우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4.정부의 정책 방향과 핵심 과제

 

교육부는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 방향과 핵심과제'를 발표하며, AI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 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책 방향 핵심 과제로 인간 중심 교육
  •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강화
  •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확대
  • 기술과 결합하는 교육 AI 활용
  • 맞춤형 학습 환경 조성

이러한 정책을 통해 교육부는 AI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움직임에는 수십년째 '늘 들어오던 용어'도 있고, '구체성이 없어 보이는 용어'도 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과연 구체적인 실천 방향으로 어떤 것들이 준비되어 있을까? 걱정도 됩니다. 그나마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상이 서서히 서구 업체들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것이 거꾸로 교육 환경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도 있지 않을가 하는 기대를 해 봅니다. 

 

 

4.결론

 

인공지능 시대는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학교 교육은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강화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확대하며, 맞춤형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구호보다는 구체적인 실천과 성공 사례가 필요합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학교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고 있으니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 현장의 변화와 혁신, 그리고 이를 위해 교육자, 정책 결정자, 학부모, 학생 모두가 협력해서 좋은 결과를 냈으면 좋겠습니다. 

 

 

5.자주 묻는 질문 (FAQ)

 

Q: 인공지능 시대에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하나요?

교사는 지식 전달자에서 학습 촉진자, 멘토, 코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역량 강화와 전문성 개발이 필요합니다.

 

Q: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란 무엇인가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과 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Q: 맞춤형 학습 환경이란 무엇인가요?

AI를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과 속도에 맞춘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Q: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방법은 무엇인가요?

프로젝트 기반 학습, 문제 해결 중심 학습, 토론 및 협업 활동 등을 통해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Q: 정부는 인공지능 시대에 어떤 교육 정책을 추진하고 있나요?

교육부는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 방향과 핵심과제'를 발표하며, 인간 중심 교육,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 기술과 결합하는 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